내부 클래스?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
클래스가 다른 클래스의 멤버가 될 수 있다.
내부 클래스는 크게 네 종류로 구분된다.
- 인스턴스 내부 클래스
- 정적 내부 클래스
- 지역 내부 클래스
- 익명 내부 클래스
// 외부 클래스
class Outer {
// 인스턴스 내부 클래스
class Inner1 {...}
// 정적 내부 클래스
static class Inner2 {...}
void function() {
// 지역 내부 클래스
class Inner3 {...}
}
}
클래스 선언 위치에 따른 분류 | 클래스 선언 위치 | 객체 생성 | |
멤버 클래스 | 인스턴스 내부 클래스 | class A { class B {...} } |
B 클래스의 객체는 A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된 이후에만 생성될 수 있다. |
정적 내부 클래스 | class A { static class B {...} } |
B 클래스의 객체는 A 클래스의 객체가 생성되지 않았더라도 생성될 수 있다. | |
지역 내부 클래스 | class A { void method() { class B {...} } } |
B 클래스의 객체는 메서드가 실행 중일 때만 사용될 수 있다. |
멤버 클래스: 클래스의 멤버로서의 클래스
지역 클래스: 메서드나 생성자 내부의 클래스
1. 인스턴스 내부 클래스
class A {
[public | private] class B {...}
}
B 클래스가 A 클래스의 멤버로서 선언된다.
접근 제어자로 public, default, private가 올 수 있다.
B 클래스가 private이면 A 클래스 내부에서만 접근이 가능하다.
2. 정적 내부 클래스
class A {
[public | private] static class B {...}
}
클래스 B가 A의 static 멤버로서 선언된다.
private 접근 제어자 사용이 가능하기는 하지만, public과 default를 주로 사용한다.
3. 지역 클래스
public class A {
// 생성자 내부
public A() {
class B {...}
}
// 메서드 내부
public void method() {
class B {...}
}
}
다른 클래스에서 인스턴스 내부 클래스 객체 생성하는 방법
// 먼저 외부 클래스 객체를 만들기
OutClass outClass = new OutClass();
// 이후 내부 클래스 객체 만들기
OutClass.InClass inClass = outClass.new InClass();
내부 클래스에서 외부 클래스 멤버에 대한 접근
정적 내부 클래스에서 외부 클래스의 필드와 메서드에 접근할 때에는 제한이 있다.
class Outer {
private int instanceField;
private static int staticField;
// 정적 내부 클래스
static class StaticMemberClass {
void accessMembers() {
instanceField = 10; // 불가능
staticField = 20; // 가능
}
}
}
정적 내부 클래스에서 외부 클래스의 필드에 접근할 때, 외부 클래스의 정적 필드에는 접근이 가능하지만 외부 클래스의 일반 인스턴스 필드에는 접근이 불가능하다.
즉, 정적 내부 클래스에서는 외부 클래스의 정적 필드와 정적 메서드에만 접근이 가능하다.
class Outer {
private int instanceField;
private static int staticField;
// 인스턴스 내부 클래스
class StaticMemberClass {
void accessMembers() {
instanceField = 10; // 가능
staticField = 20; // 가능
}
}
}
이와 달리 일반 인스턴스 내부 클래스에서는 외부의 모든 필드와 메서드에 접근이 가능하다.
this 명령어를 통해 외부 클래스에 접근
OuterClassName.this.FieldName → 외부 클래스의 필드에 접근 가능
그냥 FieldName을 통해서도 접근 가능
내부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가 클래스의 멤버로서 선언 된 것이다.
구현 클래스와 인터페이스를 같은 클래스 내부에 두어 외부 클래스로 묶을 수 있다.
class Outer {
[public | private] [static] interface Inner {
// 상수 필드
// 추상 메서드
// 디폴트 메서드
// 정적 메서드
}
}
익명 내부 객체(Anonymous Object)
익명 객체란?
이름을 지니지 않은 객체
클래스 선언이 따로 필요하지 않다.
익명 자식 객체
객체가 부모 클래스의 상속을 통해서 구현된다.
class Outer {
// 부모 클래스
class Parent {
void function() {
System.out.println("그냥 출력");
}
}
// 익명 내부 클래스
Parent child = new Parent() {
String name = "새로운 필드";
@Override
void function() {
System.out.println("익명 클래스에서 출력");
}
};
}
이 처럼 부모 클래스를 이용하여 이름이 없는 자식 클래스를 만들 수 있다.
왜 사용할까?
만약 어떤 클래스의 재사용성이 없을 때, 이를 익명 클래스로 구현하여 일회성으로 사용할 수 있다.
class Outer {
// 인터페이스
interface A {
void function();
}
// 익명 내부 클래스
A child = new A() {
@Override
void function() {
System.out.println("익명 클래스에서 출력");
}
};
}
익명 클래스로 인터페이스의 구현도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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